본 학과는 부산대학교의 설립 초창기인 1954년 한국 최초의 행정학과로 출발하였습니다. 본 학과의 설립목적은 복잡한 행정현상을 이해하고, 한국행정이 안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점을 분석하여 이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과학적 지식을 습득시키고, 공적인 문제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능력과 창의력을 키우는 것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국가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고급공무원과 행정전문가를 양성하고, 더 나아가 민주적 지도자의 소양을 키우는데 교육의 주안점을 두고 있습니다. 행정학과는 미래에 한국행정을 이끌어 갈 고급관료나 행정전문가를 꿈꾸며 사회에 대한 건전한 비판능력과 아울러 성실성, 인내력, 봉사정신을 가진 학생에게 적합합니다. 우리나라는 도시화·산업화의 급속한 진행으로 인한 각종 사회문제의 증대, 지방 자치제 실시에 따른 지방정부의 자치능력 제고의 필요성 등으로 인하여 행정학 연구의 필요성과 행정학과의 중요성은 더욱 증대되고 있습니다.
학문내용 및 분야
행정학의 종합 학문적 특성으로 인하여 행정학과의 교육·연구영역은 대단히 넓으며, 학부과정에서는 행정학 전반에 대해 이해와 응용을 위해 연구·학습하며, 대학원 과정에서는 석·박사학위논문의 질적 강화를 위해 방법론, 행정관리, 재정관리, 도시 및 지방행정, 정책론, 행정이론 등 6개 분야로 나누어 교과목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학부과정의 교과과정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학년 과정에서는 대학인으로서의 기본적 소양을 갖추게 하기 위해 외국어(영어필수, 불어, 독어, 일어, 중국어 선택), 문화사, 철학, 문학, 사회과학과 자연과학 관련의 원론적 차원의 교양과목을 습득케 하고, 행정학도로서의 행정학 기본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행정학원론(I), 행정학원론(II), 경제학원론, 정치학원론을 학습하게 합니다.
2학년 과정은 행정학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와 학습의 시작으로 행정과 관리의 기본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조직론, 인사행정론, 행정통계론(I), 행정통계론(II), 정치경제론, 조사방법론, 한국정부론, 행정행태론, 정부개혁론, 헌법 등을 배우게 됩니다.
3학년 과정에서는 정책결정론, 재무행정론, 지방행정론, 정책분석론, 행정국가론, 행정정보체계론, 행정과 경제, 재정학개론, 도시행정론 등으로 관심영역을 확대하여, 행정학에 대한 기본 시각의 확립을 시도합니다.
4학년 과정에서는 행정학에 대한 기본 시각을 바탕으로 행정학특강, 환경행정론, 지방자치론 등을 배우고, 그 외 다양한 활동들을 통해 행정현상에 대한 분석의 기회를 가짐과 동시에 문제 해결능력의 향상을 도모하게 됩니다.
졸업 후 진로
졸업 후 행정고등고시를 통한 고위공무원, 일반직공무원, 공기업, 금융직, 그 외 일반 주요 사기업의 인사, 총무 분야의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으며, 대학원 진학을 통한 국책연구소와 대학 등에서 강의 및 연구 등의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행정학과 졸업생들은 현재 사회 각 분야에 다양하게 진출하여 지도자적 역량을 발휘하고 있습니다.